환경정책

HOME > 뉴스 > 환경정책

작성일 : 2019-04-02 09:43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의원(경기도 성남시 분당을)은 3일(수) 오전10시 성남시청 한누리실에서 도시 미세먼지 저감 방안에 관한 정책토론회를 경기도, 성남시, LH토지주택연구원과 공동으로 개최한다.

이날 토론회는 ‘국가재난 미세먼지 해결, 성남을 위한 제언’으로 세종대학교 전의찬 교수(전 한국기후변화학회장, 전 한국대기환경학회장)가 기조연설을 맡았으며, 도시 생활공간 내 미세먼지 특성과 지속가능한 저감방안에 관해 호서대 이건원 교수와 미세먼지 저감기술을 활용한 도시 취약지역의 먼지저감 방안에 관해 LH토지주택연구원의 경대승 박사가 주제발표를 한다.

 

토론으로는 경기도 김건 환경국장, 성남시 고혜경 보건환경국장, 미세먼지대책을 촉구합니다 분당지역 김민경 대표, 전북대 변무섭 교수, LH토지주택연구원 이은엽 연구위원이 참여한다.

 

기조연설을 맡은 전의찬교수는 기후변화 자연에너지 미세먼지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가칭 ‘녹색성남위원회’를 제안하고, 녹색교통도시 그린도시의 비전을 제기한다.

 

주제발표를 맡은 호서대 이건원 교수는 도시 내 생활공간 미세먼지를 억제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요소들을 제시하고 실제 미세먼지 측정을 통해 저감장치가 효과를 미치는지에 관해 발표하며, 경대승 박사는 선진국에서 도입하고 있는 미세먼지 저감 기술 사례를 발표하고 현재 국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연구사례를 소개한다.

 

토론회를 주최한 김병욱의원은 “중국 등 외부 요인으로 인한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외교적 노력과 더불어 국내에서 발생하고 있는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정책도 동시에 실시되어야 함을 강조하며 중앙정부 차원의 대책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지역 상황에 맞는 맞춤형 대책도 지자체가 머리를 맞대어 마련해야 한다.”며 “경기도, 성남시와 함께 지자체 차원에서 도입할 수 있는 미세먼지 저감 대책에 관해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관련 대책을 만들어 분당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미세먼지 대책을 함께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김병욱은 의원은 미세먼지를 사회재난으로 포함하는 법안을 대표발의하여 통과시켰으며, 20대 국회 전반기 교문위 위원 및 미세먼지대책특별위원회 위원으로 학교 실내 공기질 현황을 공개하여 문제점을 드러내고 학교 공기정화장치 설치를 위한 연구용역과 시범운영 예산을 확보하고 이를 바탕으로 초중고 및 특수학교에 공기정화장치를 설치하도록 하였으며, 미세먼지로 인한 질병결석을 어린이집도 인정하게 하는 등 미세먼지 대책을 마련하는 의정활동을 펼치고 있다.

환경정책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