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생각하는 자동차,혁신의 미래’ 주제로 국제 콘퍼런스 개최

작성일 : 2019-04-02 23:28 수정일 : 2019-04-02 23:37

서울모터쇼조직위원회(위원장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장)는 ‘생각하는 자동차, 혁신의 미래’를 주제로 열린 2019서울모터쇼 국제 콘퍼런스가 1,400여명의 산·학·연 전문가들과 자동차 전공 대학생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오전 10시부터 킨텍스에서 열린 이번 행사에는 ▲ 독일 만하임응용과학대 응용경영연구소 소장 ‘빈프리트 베버’▲ 스탠포드대학 자동차연구소 센터장 ‘스티븐 조프’▲국민대학교 총장 ‘유지수’▲TUV SUD글로벌 자율주행 사업 부문장 ‘후셈 압델라티프’ ▲한국자동차디자인협회 회장 ‘리처드 정’ ▲PAL-V사 아시아 담당 부사장 ‘램코 버워드’가 발표자로 나서 4차 산업 혁명, 미래 모빌리티 등 자동차산업 패러다임 변화의 현주소와 이에 따른 자동차산업의 발전 방향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다.

기조 연설자인 빈프리트 베버 소장은 ‘자동차산업의 가치창출 변화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역할’을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그는 자동차산업의 가치창출 방식 변화의 요인으로 핵심기술 및 기업의 전략적 변화를 꼽으며, 기업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의 비즈니스 모델, 과거 사업 방식으로부터의 과감한 탈피와 함께 기존 제조 기술 노하우의 고도화, 품질만이 아닌 제품의 사회적인 영향에 대한 고민 등 변화된 가치에 맞는 기업의 전략적 변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4차 산업혁명은 자동화와 데이터를 무기로 제조 효율성이 향상되는 등 긍정적 변화도 있으나, 데이터 기반 산업 전문가 부족, 사이버 보안 등 새로운 위협도 있다고 말하며, 다른 산업의 전문가에게 의존하기보다는 변화에 적응하고 지속적인 교육을 바탕으로 자동차산업 스스로 적응력을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스티븐 조프 스탠포드대학 자동차연구소 센터장은 ‘지속가능한 모빌리티를 위해 변화하는 기술’을 주제로 발표했다. 자동차산업 트렌드의 변화는 구매방식(개인구매→모빌리티 서비스),구동 방식(내연기관→전기차), 운전방식(운전자→자율주행) 등 모든 분야에서 일어나고 있으며 자동차를 이용하는 방식도 진화하고 있다고 이야기했다. 이같은 자동차산업의 변화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자동차 제조사와 협력사는 지속 가능한(경제적,환경적,사회적)교통수단, 차량 이용방식의 변화(자동차 공유 서비스), 새로운 수요(모빌리티 서비스의 다양화), 제도적 준비, 모빌리티 메가 트렌드 등에 대한 깊은 고민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국민대학교 유지수 총장은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자동차산업이 요구하는 인재와 교육’을 주제로 한 강연에서 전공과 진출할 분야에 따라 학생들이 배워야 할 소프트웨어 관련 지식과 이를 적용해야 할 대상 분야는 다양하다고 설명하며, 각 분야에 따라 갖추어야 할 전문적 지식의 예시를 통해 학생들에게 학습 가이드를 제시했다. 유지수 총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학생들의 집중, 몰입, 집념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기업이 가장 원하는 인물상은 어떠한 상황에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자세를 지닌 인재라고 강조했다.

후셈 압델라티프 부문장은 ‘안전한 자율주행 기술개발을 위한 규제정책과 기술적 과제들’을 주제로 한 발표에서 자동화와 연결성 시대의 도래로 발생할 자동차 안전기준 분야의 변화와 대응과제를 구체적으로 소개했다. 자율주행 기술의 발달로 차량 제어 시스템의 중요성이 강화되고, 자동차 안전기준도 지속해서 변화, 보완됨에 따라 안전한 자동차 제작과 판매를 위한 자동차 제조사의 탄력적 대응체계가 중요해질 것이라고 언급하였다. 자율주행 단계의 고도화로 차량 시스템이 더욱 복잡해지고 안전기준도 강화됨에 따라 자동차 제작 시 준수할 안전기준의 지속적 모니터링이 요구되며, 출시 후에도 해킹, 차량 안전 관련 오작동을 방지하기 위해 단발성의 점검이 아닌 지속적 사후점검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리처드 정 회장은 ‘미래 모빌리티 변화가 요구하는 새로운 자동차 디자인’을 주제로 한 강연에서 자율 주행기술, 사물인터넷, 5G,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다양한 기술의 융합이 우리의 삶을 극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고 말하며, 이러한 변화가 효율성과 편리함을 가져다줄 것이지만, 이러한 기술적 통합으로 야기될 우리의 생활 방식의 변화를 이해하고 수용할 필요성에 관해 이야기했다. 특히 그는 디자인 변혁, 미래의 디자이너가 해야 할 일에 관해 설명하며 디자인을 통해 접근 가능한 해결책을 제시했다.

마지막으로 세계 최초로 플라잉카를 개발·시판에 성공하여 플라잉카 상용화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한 PAL-V사의 램코 버워드 부사장이 ‘Flying car로 변화할 미래 이동 수단과 라이프 스타일’이라는 주제로 PAL-V플라잉카 개발에 적용된 혁신과 첨단 기술 그리고 플라잉카가 가까운 미래의 통근, 여행 등 우리의 일상적인 삶에 불러올 혁명적 변화에 대해 제시하여 참석자들이 많은 관심과 기대감을 표명하였다.

최신 기사

  • 최신 기사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