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산업

HOME > 산업 > 환경산업

국립공원관리공단, KT와 손잡고 과학적 공원 관리 추진

탐방정보 제공, 민원서비스 개선 및 야생동물 관리에 신기술 활용

작성일 : 2018-02-23 11:10

 

환경부 산하 국립공원관리공단(이사장 권경업)과 ㈜케이티(이하 KT)는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국립공원 관리를 추진하기 위해 2월 23일 서울 종로구 KT 광화문 이스트사옥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4차 산업시대를 맞아 최신 정보통신기술을 공원 관리에 도입하기 위해 체결되었다.

 

 특히 이 협약은 국립공원관리공단이 지난해 국립공원 제도 도입 50주년을 맞아 추진 중인 ‘디지털 전략 2020’을 실행하기 마련된 것이다. ‘디지털 전략 2020’은 2020년까지 국립공원 관리의 과학화를 위해 사물인터넷 등 최신 정보통신기술을 실제 공원 관리에 적용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국립공원관리공단은 올해 말까지 KT의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하여 탐방정보 제공, 인공지능 민원응대를 통한 민원업무 개선 등 대국민 서비스의 고도화를 추진한다.


  
또한, 올해 상반기 중으로 지능형 폐쇄회로텔레비젼(CCTV) 플랫폼을 도입하여 체계적인 영상 데이터 관리 및 분석을 시범 운영할 예정이다. 아울러 방문객 수 등 국립공원 기본 통계 데이터의 신뢰성을 확보하여 공원관리에 필요한 자료를 지속적으로 축적할 계획이다. 

 

이 밖에 위치 추적용 기기에 쓰이는 저전력 ‘협대역 사물인터넷 통신기술’을 이용하여 멸종위기 야생동물 이동경로를 확보하는 등 생물자원 보전에도 신기술이 도입된다.

 

이두형 국립공원관리공단 정보지원실장은 “국립공원관리공단과 KT가 보유한 기술 융합을 통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국립공원 관리 과학화의 기틀을 마련하겠다”라고 말했다.